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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Unreal Engine

[UE] 언리얼 엔진 - 블렌드 스페이스

by Sik.K 2023. 11. 16.

캐릭터의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넣고 싶다. 아이들(IDLE) 애니메이션, 걷는 애니메이션, 뛰는 애니메이션을 상황에 따라 쓰고 싶은데 문제가 있다.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출력하고 싶은데, 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 문제의 답으로 언리얼 엔진에서는 블렌드 스페이스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블렌드 스페이스란?

 

 

1차원 블렌드 스페이스

 

 

만약 유사한 애니메이션들이 있을 때, 특정 값을 통해서 적정 비율을 섞어 애니메이션을 출력해주는 기능이다. 1차원 블렌드 스페이스가 있고, 2차원 블렌드 스페이스가 있다.

 

 

애니메이션 프리뷰 창 밑에 있는 테이블을 보면 세 개의 흰 점이 있다. 왼쪽의 점부터 각각 Unarmed_Idle, Unarmed_Walk, Unarmed_Run의 애니메이션이다.

 

 

이 테이블 위에 커서를 가져가 컨트롤 키를 누르면 변화가 생긴다.

 

 

1차원 블렌드 스페이스

 

 

테이블 위의 초록색 X 표시가 움직이며 위의 애니메이션 프리뷰 창에 있는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 변화했다.

 

자세히 보면 테이블 밑에는 WalkSpeed라는 이름이 있는데, 이 값이 X의 이름이다. 한 마디로 WalkSpeed의 값에 따라서 블렌드 스페이스 내부의 애니메이션이 블렌딩 되어 재생이 된다.

 

이런 블렌드 스페이스는 레거시의 기능으로 1차원을 지원하며 현재는 2차원 블렌드 스페이스까지 지원한다.

 

 

2차원 블렌드 스페이스

 

 

1차원 블렌드 스페이스는 축이 하나지만 2차원 블렌드 스페이스는 축이 2개이기 때문에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블렌딩이 가능하다.

 

이런 블렌드 스페이스의 기능을 사용하면 움직이는 속도, 방향에 따라 다른 애니메이션의 재생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이 기능은 실제로 애님 그래프에서 아래와 같이 작용한다.

 

애님 그래프에서 블렌드 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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