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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Unreal Engine

[UE] 언리얼 엔진 - 애니메이션

by Sik.K 2023. 11. 15.

3차원 환경에서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으로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이뤄져 있다.

 

[Graphics]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tistory.com)

 

[Graphics]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애니메이션 기법 중 하나이다. 2D에서는 스프라이트 시트를 이용한 UV값을 변경하여 애니메이션 출력을 했었지만 3차원 공간에서는 객

eunsikk.tistory.com

 


 

 

언리얼 환경에서도 비슷하다. 기존 애니메이션 FBX을 기반으로 언리얼 엔진의 포맷으로 변경하여 사용한다. 에셋을 스켈레탈 메시 컴포넌트에 연결하는 방식이다.

 

 

스켈레탈 메시 컴포넌트에서 애니메이션 적용

 

단, 애니메이션을 그냥 사용하면 단일 애니메이션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려면 별도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작성해서 해당 블루프린트를 스켈레탈 메시 컴포넌트에 적용시켜야 한다.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기존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작성하던 때와 마찬가지로 블루프린트로 애니메이션에 관한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이다. 어떤 애니메이션을 바인딩하는지, 애니메이션이 재생할 때 필요한 값을 받아온다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생성 화면

 

 

생성 시 어떤 스켈레톤에 대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인지 설정해야 한다. 만약 원하는 애니메이션이 다른 스켈레톤을 사용한다면, 리타게팅을 통해 스켈레톤을 변경해줘야 한다. 이는 추후에 포스트를 작성하겠다.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화면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작성한 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크게 이벤트그래프와 애님그래프 두 가지의 화면이 탭으로 존재하는데, 이벤트 그래프는 일반적인 블루프린트 클래스와 같다면 애님그래프는 실제 애니메이션의 실행 흐름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애니메이션 에셋 브라우저

 

오른쪽 하단부에 보이는 에셋 브라우저에서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선택한 후, 그래프로 드래그를 하면 위처럼 노드 형식으로 나타난다.

 

그런 다음 출력 핀을 출력 포즈의 입력 핀으로 옮긴 다음 컴파일을 하면 애니메이션이 재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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