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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공부

[DirectX] LOD(Level of Detail)

by Sik.K 2023. 8. 24.

Level of Detail(이하 LOD)는 컴퓨터 그래픽 렌더링에서 사용되는 최적화 기법이다.

 

카메라와 객체의 거리가 멀 경우 성능 향상을 위해 객체의 모델 디테일을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으로, 멀리서 볼 때는 단순한 모델을 사용하고 점점 가까워지면 고품질의 모델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품질과 성능의 균형을 잡는 방법이다.

 

LOD

다양한 LOD 기술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방법이 사용된다.

 

 

1. 기하학적 LOD(Geometric LOD)

 

객체의 학적인 디테일을 조절하여 다양한 레벨의 모델을 생성하고 사용하는 방법.

 

이를 통해 더 높은 LOD에서는 더 많은 폴리곤을 가진 디테일한 모델을 사용하고, 더 낮은 LOD에서는 폴리곤 수가 적은 단순한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2. 텍스쳐 LOD(Texture LOD)

 

거리에 따라 높은 해상도의 텍스쳐와 낮은 해상도의 텍스쳐를 구별하여 사용하는 방법

 

이를 통해 시야에 가려져 디테일이 덜 눈에 띄는 영역에서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LOD의 과정

 

LOD를 구현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뤄진다.

 

 

1. 레벨 결정

 

객체나 모델마다 어떤 레벨에서 어떤 LOD를 사용할 지 결정한다. 이 결정은 객체의 거리, 시야 공간,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이뤄진다.

 

 

2. LOD 모델 생성

 

미리 다양한 LOD 레벨의 모델을 생성한다.

 

 

3. 객체 렌더링

 

실제 렌더링할 때, 객체의 현재 레벨에 따라 적절한 LOD 모델을 선택하여 렌더링한다.

 

 

4. 전환 및 보간

 

객체가 레벨을 전환할 때, 부드러운 전환을 위해 LOD 레벨 사이를 보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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