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공부

[DirectX] 오클루전 컬링(Occlusion Culling)

Sik.K 2023. 8. 24. 00:06

현재 객체가 시야 공간에서 바라봤을 때, 다른 객체에 가려지게 된다면 렌더링을 하지 않는 기술을 오클루전 컬링이라고 한다.

 

오클루전 컬링

오클루전 컬링은 렌더링해야 하는 오브젝트의 수를 줄여 렌더링 성능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다. 오브젝트 뒤에 있어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 같은 것을 걸러 내어 드로우 콜 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시야 공간 내부에 있는 객체들의 깊이 버퍼 값을 비교해서 깊이 버퍼 값이 작은 객체가 있을 경우 렌더링을 호출하지 않는 등의 방법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